경제이야기

1인 창조기업의 의미 및 현황

the-booja 2024. 11. 13.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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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의 의미 및 현황

 

 

 

1인 창조기업의 의미와 스타트업 등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인 창조기업의 의미

 

"1인 창조기업"이란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명 또는 5명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합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2조제1).

다만, 도매 및 상품중개업, 숙박업·음식점업, 부동산업 등은 1인 창조기업에서 제외되는 업종입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2조제1항 및 별표 1).

 

 

 

"청년 1인 창조기업이란

 

"청년 1인 창조기업이란 39세 이하인 청년(이하 "청년"이라 함)이 소유하거나 경영하는 1인 창조기업으로서 다음의 기준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업을 말합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2조제2호 및 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2조제3).

 

상법에 따른 회사로서 청년이 그 회사의 회사대표로 등기되어 있는 회사. 다만, 회사대표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청년인 회사대표가 소유하는 의결권 있는 주식(출자지분을 포함함)의 수가 청년이 아닌 회사대표가 소유하는 의결권 있는 주식의 수보다 많은 회사로 한정합니다.

 

청년이 소득세법168조 또는 부가가치세법8조에 따라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사업자

1인 창조기업은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창업하고 제품 및 지식서비스 등을 활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및 시설 등의 인프라뿐만 아니라 경영 및 사업화 등 판로개척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k-start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 사업소개 시설·공간·보육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사업 참조].

 

정부는 1인 창조기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1인 창조기업의 성공사례 홍보사업 및 세미나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14조 참조).

 

 

 

 

스타트업과 1인 창조기업

 

 

"스타트업(Startup)"이란

 

"스타트업(Startup)"이란 혁신적인 기술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보유해 고위험·고성장이 기대되는 신생기업을 말합니다[국토연구원, “국토456(2019. 10.) p. 7 참조]. 1인 창조기업도 스타트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특성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스타트업 창업 정책 붐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소위 액셀러레이터에 의해 발굴된 고성장 창업기업, ‘유니콘 기업의 성공 사례 덕분입니다.

 

액셀러레이터는 창업공간이나 설비, 업무보조 등 하드웨어 제공 위주의 인큐베이터와 달리 창업지식과 경험, 노하우 등을 전달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지원방식을 표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또는 지자체 지원으로 각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확산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혁신으로 큰 비용 없이 창업이 가능한 1인 기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늘어나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국토연구원, “국토456(2019. 10.) p. 7~8 참조].

 

이 콘텐츠에서 “1인 창조기업1인 스타트업 중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등에 따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말합니다.

 

 

 

 

1인 창조기업의 현황

 

실태조사

 

창업진흥원은 1인 창조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육성계획을 효율적으로 수립·추진하기 위하여 매년 1인 창조기업의 활동현황 및 실태 등에 대한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공표해야 합니다(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6조제1, 16, 21조제2,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9조 및 제11조제1항제1).

 

2021년 실태조사 결과

 

20211인 창조기업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45만개 기업이 제조업 및 교육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연간 약 2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당 평균 고용 인원은 1.5명이고, 소비자를 주요 거래대상으로 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기업 수 - 45만8,222개
  • 업 종 - 제조업(39.3%), 교육 서비스업(25.6%),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10.8%),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8.8%) 등
  • 기업 당 평균 매출 - 2억 7600만원
  • 기업 당 평균 고용 - 1.5명
  • 주요거래처 - 소비자(B2C) 60.0%, 기업(B2B) 35.7%, 공공기관(B2G) 4.1% 등
  • 판 매 방 식 - 오프라인 매장 판촉 활용 48.3%, 인맥 활용 26.0%, 방문 판매 10.8% 등
  • 창업 준비기간 - 11개월
  • 코로나19 대응 방안 - 신규 판로 개척(51.5%), 비대면 서비스 강화(20.3%), 제품·서비스 변경(9.7%) 등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2022. 3. 31.),

창의성·전문성 갖춘 1인 창조기업 3년 연속 증가세 기록

–「2021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결과 발표 참조>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통계자료 주제별 통계 창업·벤처기업 1인창조기업실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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