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및 1기, 2기 신도시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란?
정부가 추진중인「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등의 일환으로 수도권 주택시장 및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계획한 공공주택지구입니다.
관련법령으로는 「공공주택특별법」에 근거하여 시행됩니다.
3기 신도시로는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으로 5지구입니다.
기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된 곳은 과천과천, 안산장상, 인천구월2, 화성봉담3, 광명시흥, 의왕·군포·안산, 화성 진안으로 7지역입니다.
3기 신도시와 기타 공공주택지구의 면적 및 호수
남양주의 왕숙 지구는 1,029만 ㎡, 5만2천 호
왕숙2 지구는 239만 ㎡, 1만4천 호
하남 교산 지구는 686만 ㎡, 3만3천 호
인천 계양 지구는 333만 ㎡, 1만7천 호
고양 창릉 지구는 , 812만 ㎡, 3만5천 호
부천 대장 지구는 , 345만 ㎡, 1만9천 호
기타 공공주택지구의 면적과 호수는
과천 과천 지구는 169만 ㎡
안산 장상 지구는 221만 ㎡, 1만5천 호
인천 구월2 지구
화성 봉담3 지구는 229만 ㎡
광명 시흥 지구는 1,271만 ㎡
의왕·군포·안산 지구는 597만 ㎡
화성 진안 지구
3기 신도시 추진 절차
3기 신도시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조성됩니다.
1. 지구지정(구역지정)
2. 지구계획수립(개발, 실시 계획)
3. 조성공사 착공
4. 주민 입주
5. 조성공사 준공
3기 신도시 추진 경위를 알아보면,
2018. 09. 13. 주택시장 안정대책(관계부처 합동)
09. 21.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국토교통부)
수도권 공공택지 30만 호 확보, 1차 17곳 3.5만 호 발표
12. 19.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발표
2차 41곳 15.5만 호 발표(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등 3곳 11.5만 호 포함)
2019. 05. 07.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
3차 28곳 11만 호 발표(고양창릉, 부천대장 등 2곳 5.8만 호 포함)
10. 15. 남양주왕숙·왕숙2, 인천계양, 하남교산, 과천과천 지구지정 완료
2020. 03. 06. 고양창릉 지구지정 완료
05. 04. 안산장상 지구지정 완료
05. 21. 하남교산, 과천과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05. 27. 부천대장 지구지정 완료
10. 14. 남양주왕숙·왕숙2, 인천계양, 하남교산, 과천과천 지구계획 승인 신청
12. 30. 남양주왕숙, 고양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2021. 01. 25. 인천계양, 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02. 24.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발표(광명시흥 포함)
03. 02. 고양창릉 지구계획 승인 신청
03. 03. 부천대장 지구계획 승인 신청
04. 08. 안산장상 지구계획 승인 신청
06. 03. 인천계양 지구계획 승인 고시
08. 26.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지구계획 승인 고시
08. 30.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발표
(의왕·군포·안산, 화성진안, 인천구월2, 화성봉담3 포함)
11. 30. 고양창릉, 부천대장 지구계획 승인 고시
12. 28. 안산장상 지구계획 승인 고시
2022. 09. 06.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지정변경(2차) 및 지형도면 등 고시
09. 16. 남양주왕숙 공공주택지구 지정변경(2차) 및 지형도면 등 고시
10. 14. 남양주왕숙2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1차) 승인 고시
10. 19. 남양주왕숙2 공공주택지구 지정 변경(3차) 승인 고시
11. 02.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지정변경(2차) 및 지구계획 변경(1차) 승인
11. 02. 부천대장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1차) 승인 알림
11. 02.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1차) 승인 알림
11. 07.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1차) 승인
11. 09. 남양주왕숙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1차) 승인
11. 23.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지정
2023. 11. 10. 남양주 왕숙 공공주택지구 지정변경(3차) 및 지형도면 고시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2차) 승인
11. 15. 남양주 왕숙2 공공주택지구 지정 변경(4차)및 지구계획 변경(2차) 승인
11. 24. 부천 대장 공공주택지구 지정변경(2차) 및 지구계획 변경(2차) 승인
11. 29.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지정 변경(3차) 및 지구계획 변경(2차) 승인
2024. 01. 17.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2차) 승인
03. 14. 남양주왕숙 지구계획 변경(2차, 기업이전단지) 승인
07. 15.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지정 변경(4차) 승인
3기 신도시 조성 방안
1.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 가능한 도시
2. 좋은 주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도시
3. 양질의 일자리로 가득한 활기찬 도시
4. 우수한 보육, 교육 환경의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5. 특색있는 디자인 도시
6. 생활이 편리한 스마트 한 도시
3기 신도시 교통망에 관하여
고양 창릉 지역은 GTX-A(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노선을 통과하며, 대곡역과 고양시청역, 새절역과 가깝습니다.
과천, 의왕, 군포, 안산 지역은 GTX-C(정부과천청사역~창동역) 노선을 통과하며, 과천은 삼성역과 가깝습니다.
남양주 왕숙, 남양주 왕숙2, 인천 구월2 지역은 GTX-B(인천대입구~마석) 노선을 통과합니다.
인천 계양, 안산 장상, 하남 교산 지역은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가 통과하며, 안산 장상은 목감역, 성포역과 가깝습니다.
부천 대장, 화성 봉담3, 화성 진안 지역은 수도권 순환철도망이 지나갑니다.
신도시란?
330만㎡ 이상 규모로 시행되는 개발사업으로서 자족성,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의 계획에 의하여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도시를 말한다.
관련법령으로는 국토교통부「지속가능한 신도시 계획 기준」(2005)에서 정하고 있다.
각 신도시의 규모
1기 신도시로는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등 5개 지구(50.1㎢, 29.2만호)
2기 신도시로는 성남판교, 화성동탄1, 화성동탄2, 김포한강, 파주운정, 수원광교, 양주옥정·회천, 평택고덕, 성남위례, 인천검단, 아산탕정·배방, 대전도안 등 12개 지구(139.0㎢, 66.6만호)
3기 신도시로는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등 6개 지구(33.27㎢, 17.1만호)
신도시의 탄생 (1기)
1기 신도시란?
1980년대 후반 부동산 가격 폭등·주택난 심화 등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근교 20km거리 이내의 지역에 조성한 신도시입니다.
당시의 전국 주택보급율 69.2%, 서울 주택보급율 50.6%이었습니다.
1기 신도시의 입지
강남지역 주택수요를 대체할 수 있고 주변지역과 교통연결이 용이하며, 쾌적한 환경 조성이 가능하고 서울 주변 균형발전에 기여하면서 저렴한 공급이 가능하도록 지가가 낮은 지역입니다.
1기 신도시 개발효과
단기간 대규모 개발로 주택시장 안정화, 주거 환경의 질적 향상, 간선시설 확충을 통한 서울 혼잡도 감소에 기여하였으나, 업무시설이 부족하여 자족 기능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신도시의 재등장(2기)
2기 신도시란?
1995년 이후 난개발 문제 부상과 IMF 이후 주택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대규모 계획도시의 필요성과 주택시장 안정화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며 조성한 신도시입니다.
2기 신도시의 입지
서울 생활권에서 벗어난 독립적인 자족도시 유도 및 용이한 택지 확보를 위하여 판교, 위례를 제외하고는 서울에서 평균 30∼40km 떨어진 원거리에 선정되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신도시 (3기)
3기 신도시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등의 일환으로 수도권 주택시장 및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계획한 신도시입니다.
3기 신도시 개발 방향
기존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업무시설 부족·기반시설 지연·서울도심 접근 불편을 보완하여, 3기 신도시는 대규모 자족용지 계획 반영·광역교통개선대책 조기 수립·도심 접근성 개선 등을 통해 완성도 있는 도시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역대 신도시 조성 방향
1기 신도시는 인구분산과 주택난 해소
2기 신도시는 수도권 거점 조성 및 난개발 방지, 계획적 개발 유도
3기 신도시는 쾌적한 정주환경과 편의성 증진, 철도망 중심 대중교통체계 및 자족기능과 산업생태계 조성
1·2·3기 신도시별 특징
1기 신도시
· 주택 공급 및 내집 마련을 목적으로 주거의 핵심기능을 갖고, 모도시 거리 20~25km 이내 및 0.5~1시간 이내(위성형)에 광역체계는 기능분산형(베드타운)으로 기반시설을 물리적 기반시설 중심, 자동차 중심, 도로계획 도시고속도로, 지하철 등 광역교통체계(서울과의 연계성 중시)로 계획하였고 초기 입주여건 미비에 따른 불편함에도 환경계획은 녹지축 형성과 생활권 단위 공원계획 및 녹지율 12.5~25% 수준을 달성하였다.
2기 신도시
· 주택 공급 및 거점조성 및 난개발 방지을 목적으로 주거+자족으로 핵심기능을 설정하고, 모도시 거리를 30~40km 이내, 1시간 내외(독립형)으로 계획하였으며, 광역체계는 거점육성형(자족도시)로 계획하여 기반시설을 도시운영시스템 도입 (GIS, ITS, U-City 등), 보행·자전거 등 녹색교통, 신교통·환승체계 도입으로 대중교통 지향하였으며, 편익시설 선조성 등 입주 불편 해소 노력하였고, 환경계획은 그린네트워크, 생태공원, 경관계획 등 개념 도입하여 녹지율 30% 수준을 달성하였다.
3기 신도시
· 주택 공급 및 자족 및 인프라 확대를 목적으로 복합(주거+산업)의 핵심기능을 갖도록 모도시 거리를 10km 이내 및 30분 이내(연접형)으로 계획하였으며, 광역체계는 연계확장형(전이도시)로 설계하였고, 기반시설을 GTX, S-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기존 신도시 등 주변지역 교통불편 해소, 철도망 중심 대중교통체계 그리고 보육·교육환경 조성을 계획하였으며, 환경계획으로 녹지율 35% 수준 계획하였다.
3기 신도시 및 1기와 2기 신도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3기신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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